주간농사정보(2004-11-14 ~ 2004-11-20)
주간농사정보(2004-11-14 ~ 2004-11-20)
  • 장성군민신문
  • 승인 2004.11.1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과채류 농업관측결과(농업관측정보센터 발표)

내년 4월 이후 과채류 공급량은 금년보다 크게 증가할 전망 정식시기가 늦추어져 내년 4월 이후 과채류 출하량크게 늘겠으며, 가격 하락이 우려됨. 소비심리 위축이 가중되어 방울토마토 가격이 크게 하락할 전망.
금년 11월~12월 상순 과채류 공급량은 지난해보다 20% 내외 많고 소비심리는 위축되어 오이, 호박, 방울토마토의 가격이 크게 낮겠음. 12월 중순 이후 한겨울의 오이, 방울토마토 공급량은 지난해보다 조금 적을 듯. 수박, 참외는 촉성재배의향이 증가함.

토마토 반촉성 재배면적은 작년보다 15~22% 증가할 전망 일반토마토 반촉성 정식은 지난해보다 15% 증가하고 방울토마토는 22% 많을 전망. 내년 4월이후 방울토마토 가격 급락이 우려됨.
11~12월 토마토 공급량은 출하면적의 증가로 지난해보다 11% 많겠으며, 가격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음. 11~12월 방울토마토 공급량은 지난해보다 16% 많겠으며, 가격은 대체과일이 많아 평년보다 낮겠음.

11~12월 딸기 공급량은 작년보다 10% 증가
딸기 재배면적은 전년보다 1% 적은 7,260ha 수준이 될 전망. 11~12월 딸기 공급량은 출하면적과 단수의 증가로 지난해보다 10% 많겠음.
딸기 자묘 생산량이 육묘기 고온 때문에 지난해보다 감소하였으며, 딸기 묘의 타 지역 구입이 평년보다 증가함.

11~12월 애호박 출하량은 작년보다 20% 증가 애호박은 태풍 ‘메기’ 피해를 입었던 고추재배 농가가 애호박으로 작목을 전환하 고, 촉성재배면적이 증가하여 11~12월 애호박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20% 많겠음. 내년 반촉성 애호박 면적은 토마토와의 생산 대체로 지난해보다 1% 감소하겠음. 10~ 12월 쥬키니 정식면적은 지난해와 비슷할 듯.

겨울철 오이 출하면적은 작년보다 4% 적을 듯
11월 오이 출하면적은 작년보다 8% 많고, 겨울철에는 4~5% 적을 듯. 11월 오이 공급량은 지난해보다 13% 많아 가격은 작년보다 크게 낮겠으며, 12월 오이 공급량은 지난해보다 8%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소비심리 위축으로 가격은 지난해보다 낮겠음.
내년 반촉성 오이는 유가상승의 영향으로 정식이 늦춰지겠으며, 반촉성 면적은 지난해보다 2% 감소할 전망.

내년 참외 면적은 금년보다 1% 감소할 전망
내년 참외의 재배면적은 금년보다 1% 정도 적은 7,290㏊ 수준이 될 전망. 내년 참외 의 정식시기는 금년보다 앞당겨질 듯.
내년 참외는 촉성 재배가 금년보다 8%정도 증가하겠으나, 반촉성 재배는 금년보다 3%정도 감소할 전망.

내년 시설수박 면적은 감소 추세 멈출 듯
내년 시설수박 면적은 금년보다 1% 많은 1만 7,630ha 수준이 될 전망. 촉성 재배는 금년보다 2% 늘고, 반촉성 재배는 1% 늘어날 전망. 충청과 영남 지방의 수박 면적은 금년보다 4%, 1%씩 증가하겠으나, 호남지방은 금년보다 2% 감소하겠음.

수박 묘의 육묘장 구입 비율은 평년보다 증가함.

이 주일에 실천 할 농작업

1. 벼 농 사

내년에 심을 볍씨는 그 지역에서 추천하는 고품질품종 중에서 자기 논에 알맞은 품종을 미리 준비하되, 이삭이 패는 시기가 다른 2~3개 품종을 선택하여 기상재해의 위험을 분산시키도록 한다.
수매를 할 벼는 수분이 15% 이하가 되도록 잘 말리고, 예비검사를 하여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한 해 농사로 소모되는 유기물은 볏짚 또는 퇴구비로 매년 보충해 주어 땅심을 높이도록 한다.
논에서 생산된 볏짚은 3~4등분으로 잘라 논에 되돌려 준 후에 가을갈이를 하고, 볏짚을 사료로 이용하는 농가는 봄에 퇴구비를 주고 봄갈이를 하도록 한다.
규산질 비료는 도열병 상습지, 산간고랭지, 동해안 냉조풍지역 등 냉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주면 병해, 냉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공급된 규산질 비료는 논갈이 전에 뿌려 주도록 한다.

2. 밭 농 사

가. 보리밭 관리

늦게 파종한 보리는 겨울을 나는 동안에 얼어 죽게 되므로 거친 퇴비나 왕겨를 10a당 1,000㎏ 또는 볏짚 300㎏을 잘게 잘라 덮어주면 얼어 죽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논보리 포장은 땅이 얼기 전에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여 습해와 동해를 받지 않도록 하여 월동률을 높이도록 한다.

나. 콩, 옥수수 등

수확을 마친 콩, 옥수수 등 밭작물은 건조와 조제를 잘하여 수매시 높은 등급을 받을수 있도록 한다.
내년 농사에 사용할 종자는 지역에 알맞은 품종을 선택하여 미리 확보해 두었다가 이용하도록 한다.
고구마를 저장할 때는 12~15℃의 온도와 9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해 주도록 하고, 특히 저장고 내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수시로 환기를 실시하여 신선한 공기를 넣어 주도록 한다.

3. 채 소

가. 가을 무 배추

수확기에 있는 무 배추는 적기에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안전하게 저장토록 한다.
갑작스런 추위가 닥쳐 올 경우를 대비해서 비닐이나 짚, 부직포 등을 준비하였다가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는 예보가 발표될 경우 피복재를 덮어 주어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언 피해를 받았으나 상품성이 있는 배추는 저장하지 말고 출하한다.

나. 시설채소

오이, 토마토 등의 모종을 옮겨 심을 때는 모 기를 때의 깊이로 심고 너무 배게 심지 않도록 한다.
온도가 높은 낮에는 환기를 해주어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밤에는 가온과 보온관리를 하여 오이, 토마토, 고추 등 열매채소는 12℃ 이상, 상추 등 잎채소는 8℃ 이상 유지 되도록 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시설하우스 피복자재의 개선 등으로 보온력을 높이고, 온풍난방기 배기열회수장치, 일사감응자동변온장치, 중앙권취식 보온터널, 지중가온시설, 수막하우스 설치, 온풍난방기의 점검과 작물에 따라 알맞은 온도관리로 고유가시대 난방비를 최소화하도록 한다.
지역별로 알맞은 작물이나 작형을 선택하되 남부지방은 고온성 과채류 촉성재배를, 중북부지방은 엽근채류 및 과채류 반촉성재배 위주로 재배하여 난방에너지를 줄이도록 한다.

다. 마늘 양파

양파 정식기가 11월 상순까지이므로 아직까지 정식을 하지 못한 농가는 서둘러 끝마치 도록 한다.
마늘파종 및 양파정식이 완료된 포장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나 동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잘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하는 등 월동 전 포장관리를 철저히 해준다.

4. 과 수

잎이 일찍 떨어져 양분 축적이 적은 과수원은 수확 후 퇴비 등 유기물을 늘려 주도록 한다.
병이 발생된 과실은 단기저장을 하거나 수확 후 즉시 출하토록 하고, 낙엽과 떨어진 과실 등은 긁어모아 불에 태우거나 땅속에 묻어 월동 병해충의 전염원을 줄이도록 한다.
잎이 일찍 떨어진 과수원은 꽃눈 발달이 충분치 못하여 내년도 꽃이 피는 상태가 불량할 것으로 우려되므로 내년도 수정률을 높일 수 있는 대책을 미리 마련하도록 한다.
사과의 크기가 정상과의 30~50%로 작고 기형과가 되며, 과피에 노란색반점이 생긴 후 착색이 불균일한 증상은 사과바이로드병에 걸린 나무이므로 소각 폐기하도록 한다.

5. 화 훼

심비디움의 꽃대가 직립으로 서지 않고 옆으로 자라는 경우는 꺾이지 않도록 지주대 등으로 고정시켜 준다.
시설재배 중인 장미, 국화 등은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지 않도록 관리하고, 현재 꽃이 피고 있는 국화는 15℃ 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국화는 꽃눈이 형성되지 않는 버들눈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빛을 많이 받도록 해주고 지나친 고온과 저온이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칸나, 다알리아, 글라디올러스 등 구근류는 뿌리를 캐내어 다듬은 후 음지에서 말려 저장하도록 한다.

6. 버섯, 약초, 잠업

가.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의 수확주기가 오래 될수록 균사의 활력이 떨어지므로 밤과 낮의 온도차를 줄여 주고, 온 습도 조절을 잘하여 마지막까지 질 좋은 버섯이 생산되도록 관리한다.
날씨가 추워지고 있으므로 재배사의 보온관리를 위해 단열자재 및 보온시설을 점검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느타리버섯 가을재배를 마친 농가는 폐상작업을 반드시 실시하고, 폐상퇴비는 재배사 에서 가능한 멀리 떨어진 곳에 옮겨 비닐로 밀봉하여 잘 썩힌 다음 퇴비로 사용하도록 한다.
버섯재배의 성패는 잡균 번식의 예방에 달려 있으므로 폐상할 때에는 소독을 철저히 하고 입상 후에는 배지살균 및 후발효를 철저히 하도록 한다.
겨울재배를 할 농가는 우량배지 및 종균 등 자재를 서둘러 확보하여 제때에 입상되도록 한다.

나. 뽕나무 심기와 뽕밭관리

뽕나무를 심고자 하는 농가는 가지뽕 수확 등 기계화를 위하여 이랑사이 는 1.2m, 그루사이를 0.4m로 하는 한 줄 밀식재배로 10a당 2,080주 정도 심도록 한다.
뽕나무를 잘 기르기 위해서는 10a당 퇴비 2,000㎏과 석회 200~300㎏을 주어 땅심을 높이도록 하고, 뽕나무를 심은 후에는 15㎝ 정도 북주기를 한다.
이미 조성된 뽕밭에는 10a당 퇴비를 2,000㎏ 정도 넣고 갈아주며, 뽕나무 가지는 15㎝ 정도만 남기고 잘라주어 눈마름병을 예방하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전라남도 장성군 영천로 168 3층
  • 대표전화 : 061-392-2041~2042
  • 팩스 : 061-392-24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변동빈
  • 법인명 : (주)주간장성군민신문사
  • 제호 : 장성군민신문
  • 등록번호 : 전남 다 00184
  • 등록일 : 2003-07-04
  • 발행일 : 2003-08-15
  • 발행인 : 류이경
  • 편집인 : 변동빈
  • 장성군민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장성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snews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