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정보-겨울철 농기계 보관·관리 요령

2003-12-11     김은정기자
농기계의 수명연장은 물론, 다음해 농기계를 사용할 때 고장없이 100%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겨울철 농기계 보관과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농기계를 보관할 때 지켜야 할 사항(공통)>
·외부를 깨끗한 물로 씻은 후 기름을 칠하고 각부의 볼트와 너트의 풀림 상태를 점검하여 풀린 곳은 조여준다.
·주 클러치 및 각종 레버, V벨트를 풀림 상태로 하여 보관한다.
·가솔린 엔진은 연료탱크, 기화기, 연료여과기, 연료호스 등 연료계통의 연료를 모두 빼내고, 디젤엔진은 연료를 가득 채워서 보관한다.
·엔진 오일은 새 것으로 교환하고 5분 정도 운전을 하여 각 부분에 오일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한 후 보관한다.
·각 주유 부분에는 오일이나 그리스를 충분히 주유한다.
·바퀴의 공기는 평소보다 더 넣어주고 나무 받침대 위에 올려놓으며 키를 뺀 후 햇빛이 직접 받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옥외에서 보관 할 경우에는 비, 눈, 바람에 맞지 않게 커버를 잘 씌워준다.
·냉각수를 뺀다. 단 냉각수에 부동액이 혼합되어 있으면 빼지 않아도 된다.
·고장 부위와 부품의 마모가 있으면 수리하여 교환한다. 페인트가 벗겨진 부분은 썩지 않도록 그리스나 오일을 충분히 발라준다.
·보관 중 누전으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 배터리(축전지)의 단자를 떼어서 분리해 놓는다.


<기종별 보관요령>
경운기- 쟁기, 로터리 등 작업기에 오일을 발라준다.
트랙터- 클러치 페달을 고리에 걸어 클러치가 끊어진 상태로 보관한다. 웨이트와 부착된 작업기를 떼어놓고 유압 리프트암을 최고 위치에 올려놓는다. 클러치 하우징의 밑면의 배수플러그를 풀고 유입을 확인하고 물이 있을 때는 완전히 빼낸다.
이앙기- 이앙집게의 선단 등 녹슬기 쉬운 곳에는 그리스를 발라준다. 이앙부는 내리고 이앙암 스프링이 풀러있는 상태로 놓아둔다. 육묘상자는 물 세척을 한 다음 상자에 넣어 고온장소를 피하여 변형되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한다.
콤바인- 곡물이나 지푸라기가 남아 있으면 쥐의 소굴이 되어 배선부를 물어뜯어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흙, 먼지, 지푸라기, 잡초 등을 제거하고 특히 청소구 및 탈곡부를 깨끗이 청소한다. 예취날은 연마 후 그리스를 바르고 체인 와이어 등에 주유한다. 크롤울러 밑은 판자로 받쳐놓고, 예취부를 내려놓는다. 안내 가이드 및 보조 가이드를 접어 둔다.
관리기- 주 클러치 와이어, 조향클러치 와이어, 조속 와이어, 핸들 상하, 좌우 와이어 등의 내부에 오일을 충분히 주유한다. 주 변속레버, 미륜, 핸들 회전부, 텐션 암 등 각 작동 부위에 오일을 발라 준다. 작업기 볼트, 너트 풀림이나 빠져나감이 없는지 점검하여 정비한다.
방제기- 남은 약 액이 없도록 맑은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호스 내의 물을 완전히 빼어준다.방제기 크랭크 케이스 내에 새 오일로 교환해 준다.
기타 농기계- 보관 중 축전지의 방전을 막기 위해 1개월에 1회 보충충전을 하여야 한다. 엔진을 시동하기 전에 냉각수, 팬벨트, 배터리 단자 등을 원상태로 한다. 보관 중에 기름이나 물이 새는지 점검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는 즉시 수리한다.

※ 농기계를 정비·보관할 때 특히 주의 할 점
농기계를 정비할 때는 필히 엔진을 정지시킨다.
덮개를 씌울 경우에는 엔진, 소음기 등이 충분히 냉각된 후에 씌운다.
염분이 있는 물건이나 비료 등과 같은 장소에 같이 보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