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고에 종소리가 울리다

2학기에도 이어진다, 독서 골든벨 ‘BEYOND'

2017-09-25     장성고등학교 김어준 기자

오는 25일 월요일, 장성고등학교에서 독서 골든벨이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열린다. 이번에 선정된 ‘BEYOND'의 책은 베스트셀러인 유시민의 ‘국가란 무엇인가(2017 개정판)’이다. 'BEYOND'를 담당하는 학습부 관계자는 “혼란스러운 나라 상황을 겪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진정한 국가의 의미와 기능, 역할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2011년 판과는 다르게 2017 개정판에는 변화된 정치 상황, 국민의 시민 의식 등이 반영되어 ‘학생들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심도 있게 읽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학습부 관계자는 “‘국가란 무엇인가’를 통해 학생들은 주권을 가진 국민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의무를 깨닫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더 나아가 유시민의 사고방식을 접함으로써 학생들이 비판적인 수용의 태도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독서 골든벨을 위해 틈이 나는 대로 책을 읽는 덕분에 ‘시간이 나서’가 아니라 ‘시간을 내서’ 독서를 하게 되었다. 학생들의 독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장성고와 이를 담당하는 학습부, 이들의 노력이 학생들을 지식인으로 성장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