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장학회 장학생 선발 공고
장성장학회 장학생 선발 공고
  • 변동빈 기자
  • 승인 2019.03.11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성 아닌 인재 육성으로 바뀌어야

장성장학회가 상반기 장학생 선발을 공고했다. 장성군에 1년 이상 주소를 두고 있는 군민 도는 그 자녀로 중`고등학교 재학생과 대학생(전문대 포함) 중에 자격 요건을 갖춘 학생에 한해서다.

접수는 주소지 읍`면 사무소이고 기간은 38일까지이다.

분야별로는 성적우수, 예능특기, 복지(가정형편이 어려운), 다자녀(자녀수가 3명이상) 가정으로 읍`면에서 신청하면 된다.

하지만 성적우수 장학금의 경우 대학교의 평가없이 평균 성적 B학점 이상으로 규정하여 서울대학교 재학생이라도 평균 B학점이 안 되면 불리하고, 이름도 없는 대학교에 재학생이라도 평균 B학점이상이면 유리하게 적용되는 모순이 발생하고 된다.

또한 인재육성이라는 취지에 맞게 하려면 한번 선발된 학생은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지속적(대학을 졸업할 때까지)으로 장학금을 지급해야하는데도 대부분 1회로 그치고 있다.

또한 대학생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이 장학제도의 취지에 부합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장학회 이사장을 군수가 맡게 됨으로 인해 선거 과정에서 군수의 반대편에 섰던 사람들의 자녀는 장학금 신청조차 하지 않는다는 불만도 있다. 따라서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장학생 선발을 위해서는 이사진의 구성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