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기술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 해주길
전정기술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 해주길
  • 장성군민신문
  • 승인 2019.01.28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 전정전문가 육성’ 본격 추진

장성군이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과수 전정전문가 양성교육이 참여농가의 뜨거운 열의 속에 진행되고 있다.

군은 지난해 12월에 시작한 감·사과나무 전정기술 교육을 202112월까지 실시하고 매 기수 당 전정전문가 40명씩 총 120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교육은 국내 최고 수준의 과수 전정 전문가를 초청해 전담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교육생들은 전정이론 및 현장 전정실습을 거쳐 실기시험을 치른 후 최종 전정단 자격증을 부여 받는다.

전문자격이 부여받은 전정 전문가들은 민간 전문전정단으로 활동하며 장성의 특성에 맞는 과수 전정법을 정립하고 전정 취약농가 대상으로 전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장성군의 대표 과일인 감, 사과의 경우 외부 전정 인력을 고용하는 비율이 전체 903ha 314ha로 약 34%에 달하며 외부인력 고용으로 인한 인건비는 연간 35천여만 원으로 타 지역으로의 유출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외부 인력의 전정기술이 미흡해 나무의 수형이 불량해지고 과실의 생육도 불량해져 품질 저하, 생산성 감소 등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군은 과수 농가의 전정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적기 영농 추진을 위해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과수 전정전문가 육성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지난 21일 유두석 군수는 전정실습이 한창인 북일면 성덕리에 있는 사과농장을 방문하여 추운 날씨에도 전정전문가의 꿈을 키우며 열정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생들을 격려했다.

유 군수는 한겨울에도 교육에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는 교육생들과 전문기술을 전수해주는 정혜웅 한국농수산대학교 명예교수에게 감사함을 전한다“1년 동안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부터 전정기술을 습득하여 장성의 과수 전정기술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