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특집기획 지방선거-이슈를 말하다 2
6.13 지방선거 특집기획 지방선거-이슈를 말하다 2
  • 권진영 기자
  • 승인 2018.05.15 09:47
  • 호수 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의 미래 농업’이끌 지도자는?

1. 서론

온난화 현상으로 인한 기후 변화로 지난 100년 새 한반도의 여름은 한 달 가량 길어진 반면 봄·가을·겨울은 모두 짧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한국이 최선을 다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도 2050년엔 남부지방은 물론 강원도 일부 지역까지 아열대기후(월평균 기온이 10도 이상인 달이 8개월 이상)로 변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 2일 기상청이 분석한 '2050년 한반도’의 모습이다.
1960년대 1천4백만 명이었던 우리나라 농민 숫자는 2010년 349만8천명으로 줄더니 2015년에는 292만3천명까지 감소했다.

더 심각한 문제는 농·임·어업에 종사하는 농림어업인구의 37.8%가 65세 이상이며, 자식들은 떠나고 노부부만 남은 가정도 전체 농가의 51.3%나 된다는 것이다. 농림어가 인구는 전체 인구보다 고령화가 더 빠르게 진행 중인 것으로 집계됐는데, 2015년 농가 경영주 연령을 보면 70대 이상이 37.8%로 가장 많고 다음이 60대 30.5%, 50대 22.7% 순이다. 이상은 통계청 자료다.

먼 이야기가 아니다. 농촌 장성이 미래 농업을 대비해야 하는 이유는 기후 변화, 고령화, 가족구조·식생활패턴 변화 등 수없이 다양하다.
6.13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장성군수 후보들은 장성의 미래 농업에 대해 어떤 계획과 대안을 갖고 있고 후보들의 공약 속에 어떻게 담길지, 그것이 장성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지도 기대를 모은다.

2. 기후변화가 한반도 작물 지도 바꿔

기상청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 2050년 연평균 기온은 지금보다 1.4도, 2100년엔 1.7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폭염, 열대야 일수 등 '고온(高溫) 관련 극한지수'가 증가하고 한파, 결빙, 서리 일수 등 '저온 관련 극한지수'는 감소할 전망"이라고 했다.
이 시나리오에 따르면 '2050년 한반도'는 서해안으로는 황해도 서부, 동해안으로는 일부 강원도 지역까지 아열대기후대에 속하게 된다. 내륙 지방에서는 경남과 전남·전북·충남 일부 지역이 아열대기후로 변할 전망이다.
'30년 후 제주도와 울릉도에는 눈이 내리지 않는다’ '2030년엔 작물재배가 어려울 정도로 가뭄이 예상된다’는 시나리오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기후학자들은 ‘이 예측은 빗나가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기후 변화는 실제 한반도 작물 지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주요 과일의 북진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감귤은 제주도에서 전북 김제, 경기 이천까지 진군, 감귤이 떠난 자리는 망고와 용과, 파파야 등 열대 과일이 차지했다.
강황(울금)은 전남 진도에서 경기 파주로 생장한계선의 위도가 높아졌다. 남쪽에서만 재배되던 복숭아는 강원 화천의 과수원에서, 전남 영암의 특산물로 유명한 무화과는 강원도와 기후가 비슷한 충북 충주에서도 자란다. 강원도에서는 재배가 불가능할 것처럼 보였던 포도는 이제 영월서도 재배된다. 멜론은 전남 곡성에서 강원 양구까지 영역을 확대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제주도와 전남 보성, 경남 하동 등 남부지방 중에서도 남부에 속하는 곳에서 자라던 녹차가 휴전선 턱 밑(강원 고성)까지 진출했다는 것이다.
대구 사과는 충청 남·북도를 지나 강원 양구와 경기 포천까지 북상했고, 동계 작물인 쌀보리 또한 북상을 거듭해 경기도, 강원 동해안을 지나 재배한계지인 춘천과 홍천으로 영역을 넓혔다. 이런 추세라면 아열대 작물이 강원지역에 상륙할 날도 멀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물론 기후 변화가 농업에 마냥 부정적 요인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농축산식품부 전망에 따르면, 평균기온이 2℃ 오르면, 재배가 가능한 면적이 감귤은 36배, 아열대 작물의 경우 4배 증가한다. 전에 비해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면적이 확대된다는 뜻이다.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는 2100년까지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 부문의 손실을 총이윤의 약 6.4%인 약 6천134억 원으로 추정한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오히려 약 4.6%의 이윤을 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자체와 농업 주체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이익이 될 수도, 불이익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축산업은 상황이 낙관적이지 않다. 기온이 상승하면 가축의 생산성이 낮아지고 고기  질도 떨어진다. 예를 들어 젖소는 20℃가 넘으면 우유를 잘 생산하지 못한다. 돼지도 두꺼운 지방층과 퇴회된 땀샘 탓에 더위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먼 미래의 이야기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맞닥뜨려 준비하면 이미 늦는다.
기후 변화를 온실가스 감축 노력만으로 막을 수 없다면 장기 계획을 세워 농촌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3. 고령화, 농업 구조를 바꾼다

통계청이 발표한 농촌 인구 실태를 보면 2000년에는 21.7%였던 󈦡세 이상 농촌 노인 비중’이 2005년 29.1%, 2010년 31.8%, 2015년에는 38.4%까지 증가했다.
2015년 연령별 농가 경영주는 70세 이상이 41만 1천 가구(37.8%), 60~69세가 33만2천 가구(30.5%)로 60세 이상이 68.3%를 차지한 반면 40~49세는 8만4천 가구로 7.7%에 그쳤다.

통계청은 농림어가수가 급격히 줄고 있는 것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 중인 가운데 산업단지와 택지 조성, 어선 감축 등 구조적인 변화에 대농을 제외한 대부분의 농가가 생활수준과 직결되는 소득(연매출) 하락이라는 직격탄을 맞은 탓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메가트렌드(시대의 큰 흐름, 최신 조류)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농업이 미래 성장 산업이라고 주장한다.

세계 인구가 2050년이면 90억을 돌파하고 2100년이면 110억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중국, 인도 등 인구 대국의 소득이 올라가면서 육류 소비가 늘어나고 블루베리, 아스파라거스, 포도주, 기능성 식품 등 고부가가치 식품의 소비 증가 등 먹는 식품의 종류도 따라서 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대규모 농업생명 관련 회사, 외식산업과 식품 유통 회사들이 놓칠 리가 없다.
아마도 그들은 농어촌 인력이 빠져나간 자리를 파고들어 대규모 농장을 건설해 생산 및 유통 구조를 잠식해나갈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는 제조업의 전망이 좋다고 생산직 노동자가 부자가 되기는 어려운 것처럼 거대한 규모에서 오는 이익은 결국 투자자가 챙기고 농촌을 지키고 땅을 지켜온 이들은 노동자로 전락하거나 기계화의 영향으로 사람이 필요 없는 지역이 될 수도 있다.

물론 틈새시장은 존재하고 가치 있는 농산물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으니 지자체와 농기업들이 정보화·다양화·소비자 맞춤형으로의 진화에 규모화를 더해 농민과 농촌이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품목별 조합을 만들어 농민이 생산량과 가격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자는 운동이 추진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 또한 고령화 추세 앞에서는 맥을 쓰지 못한다.
따라서 귀농혜택을 통한 귀농귀촌 유도 정책도 중요하지만 현재 중소·가족농 및 빈곤 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농업정책과 70대 이상의 농어민이 은퇴했을 때 어떻게 적정한 농어촌 인력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높일 것인가는 농촌 장성 군수의 선결 과제다.

4. 소비자의 작물 소비 패턴 변화를 고려하라

우리나라 쌀 소비량 감소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서구식 식생활, 대가족→핵가족→1인 가족으로 이어지는 가족 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 쌀 소비 감소를 불러온 요인도 여러 가지일 터.
우리나라 연간 쌀 소비량은 27년 연속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쌀 소비량 추이는 2008년 207.7g, 2010년 100.6g, 2015년 172.4g, 2017년 169.6g, 2018년 169.3g으로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밥 한 공기에 들어가는 쌀을 80~100g이라 가정할 때 하루 평균 두 끼도 먹지 않는다는 결론이다.

그나마 식료품 및 음료, 떡류, 도시락 및 식사용 조리식품, 탁주 및 약주 제조 회사에서 제품 원료로 쌀을 사용하는 양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주정 제조 사업에 정부 비축미를 대량 공급하고, 최근 혼밥과 컵밥 등의 열풍으로 도시락 및 식사용 조리식품에서의 쌀 소비가 늘어난 탓이다.

그러나 안전성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기농·친환경 작물과 일부 몸에 좋다고 알려진 잡곡류 소비는 늘기도 했다.

규모 있는 농장이나 6차 산업(1차 농수산업, 2차 제조업, 3차 서비스업이 복합된 산업)을 진행하는 농업회사에서는 팜파티와 같은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열고 소비자와의 직접 만남을 통해 농장이나 회사 홍보는 물론 주요 소비자들의 취향과 바람을 분석하여 시시각각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외식 트렌드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 소비자의 작물 소비 패턴 변화는 재배 농작물의 변화는 물론 가공 포장의 형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먹거리를 생산하는 대부분의 1차 산업 농가는 자체적으로 이러한 이벤트를 열기 어렵고, 실제 소득과 연결될지도 미지수여서 소비자를 가까이서 만나 소비패턴을 분석하기는 쉽지 않다.

작물 소비 패턴과 흐름을 농가에 전달하고 재배 작물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지자체가 해야 할 일들 중 하나다.

5. 결론

기상청은 “앞으로 쌀 2모작을 하거나 망고·오크라·아티초크 등 아열대 작물을 키우는 농가가 늘어날 것”이라며 “갈색여치·꽃매미 등 아열대기후에 서식하는 새로운 병해충에 저항할 수 있는 품종 개발이 필요하다”고 했다.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성군은 지난해 말 ‘한국지방행정교육원이 발간한 「저출산·고령화에 의한 소멸지역분석 보고서」에서 장성군을 「다른 지역보다 안정적인 인구감소를 보이는 인구감소 안정지역」으로 분류했다’고 발표했다.

보고서 저자인 허문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고령지역이 고성장을 실현하려면 산업·인구·공간이라는 3대 구조의 지역특성을 극대화해야 하고, 특히 기존 산업의 구조고도화와 6차산업화에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장성군의 기업 유치와 기업 활동 지원 등 산업 분야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농촌 장성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라고 볼 수 없으며, 20~30년 뒤 고령의 농민들이 은퇴한 뒤 우리 지역의 농업에 대한 고민과 대안이 필요하다.

▶식량농업기구가 유일한 미래 식량이라고 밝힌 식용곤충산업 ▶단순한 임산물 생산·유통에서 *산림바이오매스·의약분야까지 폭넓게 활용, 고부가가치 산업임을 인정받아 귀농귀촌인들의 관심분야로 떠오른 임업 ▶해남 배추·제주 당근과 같은 대표작물 개발 ▶근교농업에 적합한 유통환경을 가진 장성의 강점을 살린 원예농업 등 기후변화와 소비자 식생활패턴의 변화, 고령화에 대비한 ‘미래 농업에 관한 중·장기 연구’가 시급하며, 군수 후보들의 공약 속에 미래 농업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담기길 기대한다.

*산림바이오매스-산림에서 생산된 목질 임산물. 산림청은 기존에 사용하던 화석연료의 일부 혹은 전부를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목재펠릿, 목재칩)로 대체함으로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전라남도 장성군 영천로 168 3층
  • 대표전화 : 061-392-2041~2042
  • 팩스 : 061-392-24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변동빈
  • 법인명 : (주)주간장성군민신문사
  • 제호 : 장성군민신문
  • 등록번호 : 전남 다 00184
  • 등록일 : 2003-07-04
  • 발행일 : 2003-08-15
  • 발행인 : 류이경
  • 편집인 : 변동빈
  • 장성군민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장성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snews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