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내 비싼 땅 사들여 주차장 만들기, 효율적인 주차난 해결방안으로 보기 힘들어
읍내 비싼 땅 사들여 주차장 만들기, 효율적인 주차난 해결방안으로 보기 힘들어
  • 기현선 기자
  • 승인 2018.04.23 10:25
  • 호수 720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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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주차타워와 공영주차장 건립에 약 90억 예산 투입 계획”
주민들, “과도한 세금 들여 주차장 짓는 것, 효율적인가?”

매일같이 이어지는 장성읍의 주차난에 군은 ‘예산을 확보해 주차장을 더 짓는 방법’과 ‘주차장을 지을 동안 주민들의 협조’를 대책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주민들은 이에 대해 ‘세금으로 비산 땅을 사서 주차장을 만드는 것은 효율적인 대책으로 보기 힘들다’는 의견이다.

 군에 따르면 군청과 청사주변의 주차면수는 총 약 260면(청사 앞 110면, 노상 99면, 지하11면, 뒷면 50면)이며, 장성 읍내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의 면수 역시 약 500면을 넘고 있으나, 각 관공서와 인근 공영주차장의 주차가 편리한 면은 출퇴근을 하는 공무원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장시간 알박기식 주차에 관한 계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공공도서관의 주차장 모습. 입구에서 손쉽게 주차가 능한 자리4곳이 관용차와 업무용 차량의 자리로 구분되어 있다.

<관공서주차장, 알박기식 주차에 관한 계도 ‘절실’>
장성군 공공도서관의 경우 도서관 주차장 중 가장 이용이 편리한 4면에 대해서는 ‘도서관 관용차량’과 ‘업무전용’주차면으로 표시해 이용대상을 구분하고 있다.

군청 지하주차장의 경우역시 11면 전체가 군수와 부군수의 차량, 또는 군과 의회의 관용차량을 위한자리로 마련되어있어 일반 민원인들은 주차를 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공공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의 주차면은 약 60면인데 관용차량 약 2면과 업무전용 2면을 제외해도 주차면이 많이 남기 때문에 주차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으며, 군청 관계자 역시 “군청을 포함해 읍내에 있는 관공서 직원들이 출근해서 퇴근시간까지 장시간 주차를 해두기 때문에, 청사 외부주차와 인근 공용주차장에 주차해 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비싼 땅에 주차장을 만들 수는 없어>
장성군에 따르면 군청에 근무하는 직원은 약 350명으로 이중 약 280여명이 자신의 차를 이용해 출퇴근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군청인근의 주차면수가 약 260면밖에 되지 않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 주차장은 군청직원들의 차를 수용하기도 벅차며, 여기에 각 부서들의 관용차 수까지 포함한다면 주차면은 더더욱 부족해진다.

때문에 군은 이러한 주차면 부족의 문제를 해결 하고자 군청 뒷면의 주차장부지에 ‘주차타워’를 지을 계획이며, 올해 읍내에 공영주차장 역시 5개소 정도를 더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 담당자는 “주차타워에 대한 예산은 순수군비 약 50억 원으로 의회의 승인을 마쳤다”며 “3층 건물로, 차량 100대 정도를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바, 주민들이 주차타워를 지을 동안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 읍내 공영주차장 5개소 건립에 약 44억 원(국비 약 16억 원, 군비 약 28억 원)을 투입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대책이 과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 사진1.
▲ 사진2.장성군청인근 노면주차장.(사진1) 장시간 주차를 하는 차량과 민원인차량 등이 빼곡히 주차되어있어 흡사 일방로를 방불케 하는 모습이지만, 이곳에서 약 300M거리에 있는 매화1 공영주차장(사진 2)에는 약 15대 가량을 주차할 수 있으나 거의 비어있다.

장성군청 인근 300~400M 근방에는 이미 공영주차장이 2개나 설치되어 있고 군민회관의 주차장도 인접해 있으나 이곳 주차장들도 비어있는 곳이 많아, ‘주차면이 부족하다’는 것을 문제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장시간 주차되어있는 차량뿐만 아니라, 군에 등록된 차량 역시 지난 2016년에는 약2만4천대에서 2017년에는 2만 5천대(승용차 기준)로 꾸준히 늘어나는 등 해마다 차량이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늘어날 차량을 위해 주차장을 만드는 것보다 더욱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모 공무원은 “차량이 늘어난다고 해서 주차장도 계속 늘어날 순 없다. 예산의 효율성부분을 고려해 봐야할 일이기 때문이다”며 “읍내에 있는 각 관공서 공무원들이 가지고 다니는 차만 반으로 줄여도 읍내 공영주차장이나 관공서들 주차장이 여유가 있을 것이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주차문제 해결위한 장기적인 계획 필요>
관공서들의 주차문제는 장성지역 만의 문제는 아니다. 대부분의 관공서들이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주차면을 비우는 과정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의견충돌이 생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다한 세금을 들여 주차장을 짓는 방법을 택하기 보다는, 조금은 멀더라도 인근의 주차장을 활용하거나, 차량요일제, 또는 10부제, 홀짝제 등을 사용해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했으며, 알박기식 주차를 막기 위해 일정시간을 초과하면 과다한 주차비를 책정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했다.

또한 영국, 네덜란드 등 땅값이 비싸고 환경보호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나라에서는 관공서, 또는 관광지 가까운 인근에 주차장을 찾아보기 힘들뿐만 아니라, 주차금액 역시 시간당 한화로 약 1만원을 넘고 있으며, 자전거로 출퇴근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있음은 물론, 자전거 유지관리를 위한 약간의 지원금이 지급되기도 한다.

이처럼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단기적인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차량의 수가 늘어나도 현재의 주차장으로 최대한 수용이 가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먼저 군청의 주차장이 안팎으로 늘 주차난에 시달리고 있는바, 장시간 주차를 하고 있는 공무원, 또는 주민들에게 차량에 외부 공영주차장이 있음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우회할 수 있도록 해 결과적으로 읍의 중앙로에 집중 되는 차량의 수를 줄여야 한다.

또한 주민들이 자신의 차를 움직이지 않아도 생활이 가능한 교통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민들 역시 인식개선을 통해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또는 도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의견에 대해 담당 공무원은 “총무팀에서 직원들을 상대로 차량 함께 타기 운동을 권장할 계획도 세우고 있긴 하나, 차량 요일제나 10부제, 차량 함께 타기 등은 권장사항이지 강제사항이 아니다”며 “이러한 상황들이 주차타워가 필요한 이유다. 주차타워가 생기면 민원인들을 위한 주차공간이 50면 정도는 더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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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민 2018-04-27 21:59:31
삼호센트레빌 지하주차장은 이미 공무원전용 주차장이 됬지요
홀짝제 안지킨다고 떠들던놈도 남의건물지하에 주차하던데..
모범을 보여야할 공무원들은 군민에게 피해만 주네...
가까운곳에 공영주차장은 텅텅 비어있고 ...
한심하다 한심해

대나무69 2018-04-26 17:16:13
타지에 주민등록 있는 공무원은 근무지 내 200m이내 주차금지 조례를 만들면 어떨까요?
당연히 장성군내 주민등록 있는 사람은 근무지내 주차 가능하고. 그러면 다른 명의 차를 타고 출근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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