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저널리즘 시대
새로운 저널리즘 시대
  • 변동빈 기자
  • 승인 2017.12.04 11:03
  • 호수 7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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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뉴스는 기자들이 생산하고, 구독자 또는 시청자들은 그들이 생산한 뉴스를 일방적으로 소비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21세기의 뉴스, 엄밀하게 말하면 인터넷이 확산되고 모바일이 보편화된 2000년 이후에는 뉴스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이 거의 사라져 가고 있다.

기자들의 전유물로 생각했던 특종기사는 이제 사건의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찍은 동영상이나 사진이 기자들의 취재보다 훨씬 신속하게 유투브나 SNS를 통해 전달되고 있다.

2014년 동아시아를 강타한 쓰나미는 시민들이 찍은 휴대전화의 동영상으로 전 세계에 순식간에 퍼졌고, 얼마 전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 때도 시민들이 촬영한 동영상이 카톡을 통해 전국에 퍼졌고, 방송에서 보도된 지진발생 순간에 동영상은 대부분 시민들의 제보였다.

기자에게 사실보도는 가장 중요하고 엄중한 사명이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기자의 양심과 노력은 물론 동료와 회사(데스크)의 검증을 거치는 과정이 필요했었다. 하지만 이제 기자가 어떤 기사를 보도하든 소비자인 독자와 시청자들은 컴퓨터 마우스를 한 번 클릭하는 것으로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논문과 같은 긴 문서마저도 내용에 표절이 있는지 없는지를 단 몇 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을 정도이다.

기사가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취재원을 공개하고, 어떤 이유로 취재원을 선택했는지 밝혀야 한다. 기사의 투명성은 제 3의 피해자를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기사의 진실을 얻게 한다.

흔히 “장성읍 김모씨의 말에 의하면”이라는 내용의 기사는 신뢰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내용을 조작했다는 의혹마저 제기할 수 있다.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퍼 옮기거나 이를 보도하는 것도 투명하지 않는 사례다.

기자는 보도를 하면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져야 하지만 또 하나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아무리 사실적인 기사라고 하더라도 공중의 이익에 반하는 보도는 삼가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국가 안보와 외교 등에 관한 보도는 국가 이익에 반하는지 살펴야 하고 지역신문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집단 민원 등에 대해 주민들의 편에서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앞으로도 언론과 방송에서 보도의 공정성과 투명성 그리고 공중의 이익이라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여론의 조성이나 뉴스를 생산하는 역할이 언론인에게 독점되지 않고, 뉴스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이 크게 나뉘지 않는 현실에서 언론인의 역할은 무엇일까?

한 방송사에서 ‘뉴스의 속사정’이란 제목의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다. 기자가 기사를 쓸 때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라는 다섯 가지 H와 왜? 라는 W를 합해 5H+1W 원칙이라고 한다. 기자가 아니라도 다섯 가지는 목격한대로 사진을 찍거나 내용을 전할 수 있다.

그런데 왜? 라고 하는 문제는 깊이 성찰하고 조사하며 증거와 증언이 요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선거 보도와 같은 경우 후보자의 경력과 이력 등을 사실대로 보도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후보자의 도덕성과 같이 인품을 검증할 때는 후보자의 가치관과 살아온 과정, 주변 인물과의 관계, 사람을 대하는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하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지금의 언론인 즉 저널리스트의 역할은 소비자들에게 왜(Why)라고 하는 의문을 풀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단순한 사실을 보도하는데 그치지 않고,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기자에게 가장 절실한 것이 전문성이다.

과거에는 신문사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으로 기자들이 부서가 나뉘었지만 요즘엔 의학, 법률, 주식 등 그 분야가 매우 세분화되었다. 의사출신 기자나 변호사 출신 기자도 적지 않다.

지방분권이 화두가 되고 있는 요즘 지역신문 기자가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에 대한 전문성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되돌아본다. 지역의 미래를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저널리스트가 많이 배출되어야 지역발전의 희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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